MBC 죽이기? 출연금지와 블랙리스트는 다르다 본문

비가내리던그때

MBC 죽이기? 출연금지와 블랙리스트는 다르다

구름위 란다해피 2010.07.20 15:47

전형적인 물타기 기사일까요. 김미화의 블랙리스트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난데없이 MBC의 출연금지 명단이라면서 언론에서 특종을 터트리듯이 보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사 내용을 읽고 보면 그들은 전혀 김미화와는 다른 부류의 연예인들입니다. 한마디로 사회에 정말 물의를 일으킨 사람들이고 약물을 한 것은 물론 심지어 범죄와 연루되어 있는 연예인들이죠. 그리고 이러한 연예인들은 MBC 뿐만아니라 모든 방송 3사가 거의 공통으로 출연을 금지하는 인물들입니다.

그런데 이게 마치 MBC만 출연을 금지 시키는 것처럼 보도되면서 KBS와 마찬가지로 블랙리스트 논란에 휩싸이며 최악의 방송국으로 낙인을 찍어 버려 참 웃기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구별도 못 하는 일부 네티즌들은 MBC에 비난을 퍼붓는 것은 물론 김미화에게도 악플을 달기까지 하더군요.

그래서 출연금지와 블랙리스트의 차이를 구별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출연금지라는 것은 앞에서 말했지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사회의 범죄자들과 똑같다는 소리입니다. 폭행을 하고 사기를 치고 약물을 하며 도박을 하는 등 도저히 방송에서는 나와서는 되지 않는 인물들입니다. 그런 인물들은 우리가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수차례 언론보도를 통해 나왔기 때문에 다 알 수가 있는데 조금 형평성이 어긋나는 점이 있다면 같은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인기와 인물 그리고 시간이 얼마나 지났느냐에 따라 출연금지라는 것이 절대로 지켜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블랙리스트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블랙리스트란 흔히 말해 범죄라든가 어떠한 연예인들의 잘못이 없는 상태에서 정치적으로 이용되어 피해를 본 연예인들의 명단을 말합니다. 단지 해당 정권에 반대적인 입장과 불만을 토로했거나 다른 지지세력을 지원하거나, 정치권에 거슬리는 발언 등을 공개적으로 했을 때 암묵적으로 방송출연을 제한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이러한 리스트에 존재하는 연예인들은 아무런 이유 없이 밥줄이 끊어지는 것입니다.

그런 사례로 예를 들어 보면 김미화를 떠나서 많은 분이 있습니다. 특히 전두환 정권 시절에는 정말 많았는데 그중 개그면 김명덕이나 탤런트 박용식 같은 경우는 피해를 크게 본 사례이죠. 김명덕은 전두환의 처와 전혀 닮지도 않았는데 나온 턱이 똑같다고 방송출연이 제한되면서 전성기를 달리다가 나락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지금에 비교하자면 김명덕의 인기가 유재석이나 강호동만큼 대단할 때였는데 그냥 닮았다는 이유로 방송출연에 제재를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김명덕은 연예계에서 사라져 버렸죠.


탤런트 박용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전두환과 너무 닮았다는 이유로 모든 작품에 출연하지 못했고 너무나 억울해서 방송 관계자들이 술을 먹는 자리에 쫓아가 무릎을 꿇고 빌면서 방송 좀 제발 출연하게 해달라고 사정했다가 자신이 왜 안되는지 이유를 알고 포기를 했다는 일화는 유명할 정도입니다.

그 외에 많은 연예인이 이와 같은 사유로 해마다 피해를 보아왔는데 최근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를 보았다는 이유로 등으로 방송에 하차하는 등 여러 측면의 피해를 본 김제동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김미화도 노무현 정권시절 사회를 보는 등 정치적 이슈가 있는 부분에서 바른말을 여러 차례 했다가 현재 방송에 출연을 못하게 되는 일들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출연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블랙리스트 때문이라는 소리를 듣고 김미화가 자신의 생각을 트위터에 밝힌 것입니다. 그런데 KBS 발끈해서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게 되었고 어제 김미화가 기자회견을 하면서 다시 한번 논쟁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비록 누가 진실을 감추고 있고 숨기고 있는지는 대중은 모르지만 스스로 판단을 해본다면 어떠한 것이 진실인지 충분히 알 수가 있는 부분이죠. 하지만 대중들 마다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김미화의 손을 들을 수도 있고 KBS의 손을 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정말 블랙리스트가 존재하는지는 언젠가는 밝혀지겠죠.

하지만 앞으로 연예인들이 중대한 범죄나 도덕적인 죄를 저지르지 않은 상태에서 방송을 정치적 입장으로 출연이 금지되고 있다면 반드시 살아져야 하는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들이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피해를 보는 연예인들을 만들어 왔다는 점에서 이제는 연예인들의 정치적 견해나 입장도 우리가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