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엄태웅 108배 몹쓸 비난, 종교로 사람을 욕하지마라 본문

비가내리던그때

'1박2일' 엄태웅 108배 몹쓸 비난, 종교로 사람을 욕하지마라

구름위 란다해피 2011.04.26 06:40

'1박2일'을 보면서 예능을 예능으로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현실에 그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논란이 되었던 엄태웅의 108배 장면이 단순 특정 종교를 선전하기 위한 것이었는지 아니면 시청자들에 그 종교가 좋다고 각인을 시켜주는 것이었는지 백번을 돌려 보아도 그런 모습은 전혀 보이질 않습니다.

엄태웅이 단지 금산 보리암에서 정성스럽게 108배를 드린 건 두 가지 이유 받게는 없었는데 어떻게 그걸 가지고 종교적 비난을 할 수 있는지 전 도저히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첫 번째 엄태웅은 미션으로 '최고의 밥상'의 핵심 재료인 봄동을 획득하기 위해 108배를 드려야 했고 두 번째는 그러한 108배를 하면서 자신과 가족과 지인들을 위해서 소원을 빈 것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걸 가지고 오락프로그램에서 특정 종교에 대한 장면이 문제가 있다고 문제를 삼는 다는 것은 제작진 자체에 대한 비난을 한 것을 떠나 108배를 한 엄태웅은 졸지에 가장 나쁜 사람이 돼버렸다는 것입니다. 세상에 우리나가 언제부터 하나의 종교만 인정되는 국가였습니까. 우리나라는 종교적 자유가 있는 나라이지요. 그리고 과연 '1박2일'에서 일부로 특정 종교를 선전하기 위해서 그러한 미션을 진행했을까요. 만약 그렇게 생각했다면 그날 '1박2일'을 처음 본 시청자이거나 예능을 항상 다큐로 보는 사람이겠죠.

'1박2일' 항상 어느 지역에 가든 좋은 명소를 소개해 그 지역의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톡톡히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경남 해남에 가서 금산 보리암을 찾은 이유는 미션에 대한 부분도 있었지만, 지역의 명소를 소개하는 목적이 더 컸지요. 하지만 이를 가지고 특정 종교선전이라고 한다면 정말 기가 찰 노릇이 아닐까 합니다.

 

만약 이런 걸 문제 삼는다면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모든 종교적 장면들은 배제되어야 하는 상황이 온다는 것을 왜 그렇게 모르는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정말 독단적이고 포용력 없는 종교적 관념이 아닌가 싶습니다. 나의 종교가 소중하다면 남의 종교도 소중한 것입니다. 누구의 종교는 사탄이고 누구의 종교는 하느님이 될 수 없다는 소리이지요. 다 사람의 마음이 약해서 종교를 갖는 것이고 그러한 시련을 견디고자 종교를 믿고 따르는 것인데 이를 두고 비난을 한다는 것은 정말 몹쓸 비난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1박2일'을 비난해야 한다면 앞으로 '1박2일'이 매번 방송할 때 지역의 사찰에 들리기라도 한다면 다른 특정 종교의 장소도 보여 주어야 할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지난번 6대 광역시 특집 때 100년이 된 선교사의 집이나 성당을 비추었을 때 왜 그때는 특정 종교를 선전한다는 말이 나오질 않았는지 정말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남이 하면 불륜이고 내가 하면 로맨스라고 하는데 이는 결코 정당치 못한 비난이지요.

 

더군다나 프로그램이 뭘 의도하는지조차도 모른 체 막상 보이는 그대로 판단을 내리니 그게 좋게 보이겠습니까. 만약 이런 식이라면 각종 시상식에서 감사의 인사를 하는 연예인들은 모두 멘트를 바꾸어야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고 박주영은 세러모니 자체를 하지 말아야 하는 사태가 올지도 모르겠네요. 이는 다 개인적인 자유이고 엄태웅이 자연스럽게 108배를 드린 것도 미션을 떠나 자신의 종교가 불교이기 때문에 거리낌이 없었던 것입니다. 만약 그가 다른 종교였다면 제작진도 배려를 했을 것이고요.

 

참 봄동 미션 하나 때문에 종교적 비판을 받아야 하는 엄태웅이나 '1박2일'의 꼴이 너무 우습습니다. 이제는 별별 트집을 잡으니 '1박2일'에 너무나 많은 것을 요구하는 시청자들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세상을 너무나 비관적으로 바라보지 말았으면 합니다. 내가 그렇게 느꼈다고 해서 모든 동일한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그렇게 본 것은 아니니까요. 나 하나 때문에 같은 종교를 가진 모든 사람들이 욕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지 못한 경솔한 행동들의 비난이었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이러한 비난을 할 때 생각을 좀 하고 했으면 하는 좋겠습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손가락 View On 한 번 눌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