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덕한 방식혁 계획 된 잔인한 비난, 뚱뚱했던 것도 죄인가 본문

비가내리던그때

후덕한 방식혁 계획 된 잔인한 비난, 뚱뚱했던 것도 죄인가

구름위 란다해피 2011.04.04 06:49

'위대한 탄생'에서 가창력뿐만 아니라 도전자들의 스타성을 중시하며 자기관리에 대해서 지적을 많이 했던 방시혁을 향해 언론들이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한 때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그냥 장난 식으로 올라오던 방시혁의 옛 활동모습을 가지고 제목을 굉장히 자극적으로 달아 방시혁을 향해 마치 보복성 기사를 날리듯이 이슈화시킨 것이지요. 이 때문에 방시혁의 뚱뚱했던 모습을 전혀 보지 못했던 네티즌들까지도 해당 사진들을 접하고 나서 방시혁에 대해 비난을 하기 시작한 것은 물론 악플들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현재 언론들에 의해 만천하에 공개된 방시혁의 후덕한 사진들은 2009년 케이블 채널 엠넷의 '슈퍼스타 K'에 출연했을 때의 모습으로 지금 '위대한 탄생'에 나오는 방시혁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방시혁 또한 다이어트를 통해 자기관리를 시작해 지금의 모습에 도달한 것인데요. 과연 뚱뚱했던 과거의 모습이 비난받을 일이고 또 그걸 과연 언론들이 스타도 아닌 프로듀서의 사진들을 가지고 이런 논란에 앞장서야 했을까 라는 생각에 현실이 씁쓸하기까지 합니다.

이는 어쩌면 계획된 잔인한 비난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그동안 방시혁이 '위대한 탄생'에 보여준 카리스마와 자존심을 완전히 깔아뭉개 버리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모든 이슈의 포커스를 살에 대해 집중적으로 맞춤으로써 자칫 뚱뚱한 사람들을 모두 웃음거리도 만들어 버릴 수 있는 오해의 소지도 몰고 왔다는 것이지요. 이는 한때 뚱뚱했던 사람들은 조롱거리가 되어도 된다는 식의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는 위험한 보도 행태라고 밖에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특히 지금 현재의 모습을 중요시하는 게 아니라 과거의 후덕한 모습을 들추어 인간을 조롱하는 듯한 뉴스를 그대로 생산한다는 것은 다분히 의도적이고 계획된 보도로 밖에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또한 한 언론사에서 터트리고 나서 너도나도 경쟁적으로 방시혁의 후덕한 모습의 사진을 올려 인간 비하적인 기사를 계속 생산했다는 점은 마치 언론들이 나서서 마녀사냥을 선동하는 꼴이 되어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하급수적으로 인터넷에 퍼져 버린 방시혁의 과거 후덕한 사진은 '위대한 탄생'에 나오는 방시혁의 자존심마저 무참히 짓밟아 버렸다고 할 수 있는데요. 프로듀서가 과거에 뚱뚱했다고 해서 또는 현재에 그런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들 가수를 희망하고 스타가 되기 위한 후보생들에게 자기관리를 잘하라는 조언들을 못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마치 이런 모습을 소유했던 방시혁은 그럴 자격이 있느냐는 식으로 지적한 꼴이라 참 못되고 나쁜 의도의 결과적 산물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그동안 방시혁이 '위대한 탄생'에서 보여준 차가운 시선과 때론 예외 없는 질책으로 멘티들을 곤혹스럽게 한 것이 한두 번 아니라고 하지만 그건 방시혁 자체를 위해서라기보다는 멘티들을 향한 하나의 방향 제시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도 엄연히 한 작곡가로서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실력자이고 그동안 수많은 스타를 키워 온 장본인 만큼 일반인들이 보지 못하는 단점들을 멘티들에게서 충분히 찾아내 지적하고 고치기를 권유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이런 능력을 '넌 과거에 뚱뚱했으니까 그럴 자격이 없어' 이런 식의 매도를 해버리며 인간비하적인 논란거리를 만들어 낸다는 것은 정말 심각한 횡포가 아닐까 합니다. 방시혁이 엄연히 지금은 자기관리를 어느 정도 해 현재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고 그가 가수로서 활동하는 것도 아니고 스타로서 부각이 되는 부분도 아닌 상태에서 과거의 뚱뚱한 모습으로 인해 비난이나 인간 비하적인 웃음거리가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외모를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었다고 하지만 지난 과거의 사진까지 일일이 찾아내 마치 확신 사살을 하는 것처럼 사람을 웃음거리로 만든다는 것은 가장 잔인한 행동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방시혁이 '위대한 탄생'에서 멘티들에게 비주얼적인 부분을 강조했다고 해서 이런 식으로 그를 궁지로 몰아세워 모두 조롱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결국 자기 얼굴 침 뱉기가 아닐까 합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손가락 View On 한 번 눌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