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중 나인뮤지스 비난 잠재운 언니들의 반란, 성공비결 알고보니 본문

비가내리던그때

음중 나인뮤지스 비난 잠재운 언니들의 반란, 성공비결 알고보니

구름위 란다해피 2012.04.08 12:10

요즘 걸 그룹 중에 대세는 누구일까요? 미쓰에이는 예전만 못한 결과를 만들어내며 일찌감치 활동을 접었고 티아라 또한 활동을 마무리한 상태에서 마땅히 눈에 확 띄는 걸 그룹이 현재 없지요. 하지만 딱 하나 꾸준히 활동을 하며 남심을 사로잡는 걸 그룹이 있습니다. 바로 나인뮤지스인데요. 최근 "뉴스" 후속곡으로 들고 나온 "티켓"이 인기를 끌면서 또 한번 "휘가로"에 이은 전성시대를 달리기 있지요.

 

현재 공중파 방송뿐만 아니라 외부 공연에서도 "나인뮤지스"는 섭외 1순위 인기를 달릴 정도로 강남 언니들 뺨치는 기럭지에 모델다운 비주얼로 팬들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달라진 것은 전에는 최악이라고 평가받던 언니들이 이제는 라이브까지 한다는 사실이지요. 그만큼 노력 앞에 장사 없다고 데뷔한 해에 망할 거라고 짐작했던 나인뮤지스가 이렇게 승승장구하는 걸 그룹이 될지는 아무도 몰랐는데요. 하지만 그녀들의 성공에는 또 다른 비결이 있습니다.

바로 곡 선정에 탁월한 안 몫을 가지고 있다고 것입니다. 즉 대중이 뭘 좋아하는지 어떠한 곡이 인기를 끄는지 확실히 알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는 티아라가 주로 써먹던 수법인데 무명의 티아라가 한순간에 인기 걸 그룹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티아라가 선보였던 대부분의 곡이 대중들의 구미를 당기는 완벽한 트랜드 곡이었다는 사실입니다. 한마디로 실험적인 곡은 절대 선보이지 않고 대중의 코드에 맞춰서 즐길 수 있는 흥행 코드에 맞는 노래만을 선택한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아무리 자신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도 대중들의 반응이 그닥 좋지 않으면 과감히 버려버린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인기가 있으면 사골 우려먹듯이 끝까지 우려먹지요. 나인뮤지스가 "휘가로"로 이어 들고 나온 곡이 "뉴스"였는데 몇 주 활동도 하지 않고 바로 접었던 이유가 바로 그것 때문이었습니다. 노래의 포인트는 물론 안무도 약했고 나인뮤지스의 매력을 어필할 만한 곡이 전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음 바로 들고 나온 "티켓"인데 이 곡만큼 나인뮤지스와 잘 맞는 곡은 없었지요. 한마디로 탁월한 곡 선택이었데 노래의 분위기와 함께 티켓을 든 모델 출신 언니들의 퍼포먼스는 굉장히 폭발적이었습니다. 여기에 다른 걸 그룹과는 비교되는 비주얼은 당연히 우월함을 자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라이브가 약하다는 게 단점인데 최근 들어 라이브 실력을 늘리고 있지만 조금 더 분발해서 확실한 실력을 더 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불안한 음정이 노래 도중 튀어나오지 않을 테니까 말입니다. 어떻든 나인뮤지스의 반란은 분명 가요계에서 주목해볼 만하다고 생각각합니다.

해마다 수많은 걸 그룹이 나왔다 사라지는 순간에 망하는 데 1순위로 꼽혔던 나인뮤지스가 이렇게 인기 정상의 걸 그룹으로 우뚝 서게 된 것에는 분명히 비결은 존재했으니까요. 특히 가장 먼저 강남 언니들이라는 칭호를 받았던 애프터 스쿨의 몰락은 2세대 강남 언니들로 나인뮤지스를 끌어올리게 했는데 애프터 스쿨이 이렇게 처절하게 무너진 이유는 안정적인 길을 도모하지 못하고 너무나 실험을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그중 유닛활동은 오랜만에 컴백하는 애프터 스쿨의 멤버들의 자체 매력을 떨어트렸고 예전보다 못한 곡 선택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기에 너무나 부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나인뮤지스는 불필요한 행동은 하지 않았습니다. 한 곡으로 인기를 얻으면 끝까지 그걸로 자신들의 존재감을 알리고 잠시 들어갔다가 자신들에 딱 맞는 곡을 또 들고 나와 인기를 끄는 방식을 택했으니까요.

 

거기에다 요즘은 춤 되지 노래 되지 미모까지 되니 남심이 이동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보는데요. 비록 실력은 뛰어나지 못하다고 하더라도 과감한 노출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신들의 색깔을 확실히 갖고 매력을 어필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은 칭찬해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인뮤지스는 앞으로도 이러한 안정적인 구도를 택할 것입니다. 굳이 안전한 길을 놔두고 변신을 꾀한다며 변화를 주었다가 역풍을 맞으면 더 손해니까요. 그리고 나인뮤지스의 트렌디한 곡들은 분명히 따분하고 지루한 일상에서 흥을 돋고는 노래가 분명하다는 점에서 가창력이 뛰어나며 감동을 주는 발라드는 가수들의 열창도 좋지만 이런 가수들과 노래도 있기에 우리가 지루하지 않게 하루하루 노래를 들으면서 즐겁게 보내는 게 아닐까 합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손가락 View On 한 번 눌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