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수다' 감동망친 최악의 발편집, 제작진 자격있나 본문

비가내리던그때

'나는 가수다' 감동망친 최악의 발편집, 제작진 자격있나

구름위 란다해피 2011.03.07 07:39

역시 기대를 뛰어넘은 7인의 무대는 시청자들을 감동 하나만으로 완전히 녹다운시키고도 남았습니다. 맨 처음 정말 방송에 오랜만에 등장한 가수 이소라의 '바람이 분다'는 소름이 돋을 정도였으며 보는 사람마저 감동의 눈물을 흘릴뻔한 무대였습니다. 하지만 진행까지 함께 해야 하는 이소라의 압박감은 제작진들의 배려가 없는 처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애초에 진행을 시킬거면 이소라가 오프닝 무대를 마련하더라도 7인의 가수의 자리는 이소라는 뺏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이소라가 '나는 가수다'에서 꼴찌를 해서 떨어지면 당연히 다른 가수로 채워지겠지만, 솔직히 이소라가 이번에 6위를 했다고 하지만 떨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기에 그런 상황은 제로에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이소라에게 불리하게 작용한 점이 워낙 이번 첫 오프닝 무대의 투표 결과가 1위를 한 박정현을 빼고는 모두 대중성이 뛰어난 가수들에게 표가 몰렸다는 점은 약간의 핸디캡이었으니까요.

그렇다고 7인의 가수 중에 누구 하나 부족했다고 말은 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굳이 꼴찌를 뽑자면 백지영이나 김건모 쪽에서 나왔어야 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어쩌면 7위를 한 정엽의 '나씽 베터(Nothing Better)'는 실력의 차이보다는 그의 인지도가 여성팬들에게 몰린 현상과 40대 50대로 갈수록 다른 가수들에게 밀려나온 결과 받게는 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나는 가수다'에서 대중성과 인기라는 약점을 극복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 단 한 곡에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은 박정현의 1위는 마치 노래 제목의 '꿈'같이 예상을 뛰어넘는 결과였습니다. 물론 노래실력이 말할 것도 없지만 6위의 이소라처럼 반전을 거듭한 결과였죠. 그래서 이 부분만 놓고 보면 방청객 일반인들의 투표는 정말 공정한 부분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그 자리에서 박정현의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지 않는다면 그게 비정상이 될 뻔했으니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나는 가수다' 가 마음에 들었던 점은 모든 가수들의 무대가 자칫 발라드로 채워질 뻔한 것을 유도현을 집어넣으면서 차별화를 두었다는 점입니다. 윤도현은 이날 공연에서 대중성 때문에 자신을 꼴찌로 생각했지만 모든 방청객을 들썩이게 할 정도로 파워풀한 '잇 번스(it burns)'의 무대는 감동의 순간으로 몰아넣기에 충분했고 정말 공연장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정도로 최고의 무대였으니까요.

그런데 정작 이런 감동의 순간을 망친 게 있었으니 바로 발편집이었습니다. 아무리 '나는 가수다' 가 예능 프로인 것을 알지만 이건 정도가 심했기 때문입니다. 7인 가수들의 공연 중간마다 매니저를 자처하는 개그맨들의 멘트를 계속 집어넣는 바람에 감동의 맥을 끊고 집중을 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물론 최고의 공연을 펼치는 가수들의 무대를 완전히 망쳐놓는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가수다' 가 서바이벌 전이고 노래대결을 하는 프로라면 정확하게 한 곡이 모두 끝날 동안 시청자들이 그 감동을 받을 수 있게 노래를 부르는 모습만 화면에 담아 신경을 써주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나서 공연이 끝난 후에 개그맨들의 멘트나 가수들의 인터뷰 내용을 삽입해 다시 앞 공연장면과 섞어서 조금씩 보여주었다면 더 재미있고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프로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어떻든 이런 아쉬움 속에서 기대하게 만드는 것은 본격적인 무대에서는 이러한 초반의 실수를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무엇보다 자신들이 가장 잘하는 노래만을 들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진짜 가창력이 무엇인지, 가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미션곡을 통해 밑바닥 실력까지 다 끌어올리게 할 수 있는 대결 구도가 펼쳐진다는 것입니다. 정말 이 때문에 다음 주가 벌써 부터 기다려지는데요. 다음 주에도 이들의 완벽한 공연에 또 한 번 울어 버리지는 않을까 걱정입니다. 정말 한국에는 아이돌 가수만이 아니라 진정한 가수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완벽한 무대이자 프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앞으로 '나는 가수다'가 진정 흥하기 발하며 출연하는 모든 가수에게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손가락 View On 한 번 눌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